- Today
- Total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- 컴퓨터공학과
- C언어
- android studio
- 안드로이드
- 코딩테스트
- 구글 로그인
- C++
- til
- python
- 연결리스트
- 공유대학
- 정렬
- sql
- 알고리즘
- Firebase
- 동적할당
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
- 자바
- 프로그래머스
- 백준
- 비주얼 베이직
- 파이썬
- oauth
- 프로그래밍 입문
- firebase google
- Java
- 로그인
- 배열
- 자료구조
코딩하는 해달이
[응용소프트웨어공학] 1-2 소프트웨어 공학의 주제 본문
소프트웨어 공학이 다루는 근본 문제
- 어떻게하면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가?
소프트웨어 공학의 주제
- 단계적 프로세스
요구 분석
-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해 (시스템을 위하여 무엇을 만들 것인가?)
**what이지 how가 아님**
- 주요 활동
-- 문제 분석 (문제와 그 배경을 잘 이해하고 개발할 시스템의 요구 찾기)
-- 요구사항을 요구 분석서(SRS:software requirement specification)로 정리
설계
- 요구 명세서에 기술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계획 (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?)
- 주요 활동
-- 아키텍처(구조) 설계 : 시스템을 여러 구성 요소들의 집합체로 보고, 각 요소들의 역할과 인터페이스에 초점
-- 상세 설계 : 알고리즘 설계, 데이터베이스 설계, UI 설계 등
코딩
- 설계 사항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변환
테스팅
- 소프트웨어에 결함이 있는지 검토, 확인하는 작업 (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품질 제어 수단)
- 주요 활동
-- 단위 테스팅 : 모듈을 개별적으로 시험
-- 통합 테스팅 : 모듈 사이의 연결을 시험
-- 시스템 테스팅 : 시스템이 요구 사항대로 실행되는지 시험
-- 인수 테스팅 : 실제 사용자 환경에서 시스템이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시험
- 품질 보증
--소프트웨어가 요구 사항과 품질 수준을 만족하는가를 보이는 활동
-- 바람직한 소프트웨어가 가져야 할 주요 특성들
유지보수성 : 유지보수가 수월한가
신뢰성 : 소프트웨어가 고장났을 때 인적,물적손실이 일어나는가
효율성 : 같은 작업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가(시간, 자원)
유용성 :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얼마나 쉬운가
- 프로젝트 관리
-- 제약 조건들을 파악하여 프로젝트가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하는 활동
'USG 공유대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응용소프트웨어공학] 2-1 폭포수 모델 (0) | 2023.09.18 |
---|---|
[응용소프트웨어공학] 1-3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(0) | 2023.09.04 |
[응용소프트웨어공학] 1-1 소프트웨어 개발 작업 (0) | 2023.09.04 |
[응용소프트웨어공학] 1- 1소프트웨어란? (0) | 2023.09.04 |
[프로그래밍 입문] 2주차 - 알고리즘 및 파이썬(2) (0) | 2023.03.12 |